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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mong Us

Interaction Analysis of Among Us

게임의 목적

  • 어몽어스는 플레이어들이 '크루원'과 '임포스터'로 나뉘어 협력과 추리를 바탕으로 상대집단보다 먼저 임무를 달성해야 하는 게임.
  • 크루원은 임포스터에게 모두 죽임을 당하기 전에 누가 임포스터인지 정체를 밝혀내거나 미션들을 완수해야 하고, 임포스터는 자신의 정체를 잘 숨기며 크루원이 모든 미션을 완수하기 전에 크루원들을 죽여야 한다.

 

 

타 플레이어/캐릭터에 대한 정보

(왼쪽) 게임방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한 화면에 보인다. (가운데) 게임 중 식당에서는 화면 내의 사람들이 다 보인다. (오른쪽) 게임 중 식당이 아닌 곳에서 화면 내의 일부 사람들이 보인다.

  • 모든 플레이어/캐릭터는 동일하게 닉네임, 색상, 악세사리 등으로 표현됨.
  • 위 요소들로 각 플레이어/캐릭터를 구별 가능.
  • 이들 정보는 게임방에서 대기중일 때와 게임이 진행중일 때 모두 제공되지만, 게임 중에는 항상 접근 가능한 것은 아님.
    • 게임방에서 대기 중 : 참여 중인 모든 인원과 그에 대한 정보 확인 가능
    • 게임 플레이 중 : 장소에 따라 내 캐릭터 주변에 있는 캐릭터의 정보만 접근 가능.
    • 게임 플레이 중 회의 : 각 캐릭터의 닉네임, 색상, 생존 상태, 투표 여부에 대한 정보 확인 가능

 

게임 중 회의/투표 장면

 

게임 내 social protocol

  • 유저 간 대화
    • 유저 간 반말 사용이 자연스러움
    • 비속어, 인터넷 용어를 자주 사용
    • 일상에서 쓰이는 언어이지만 게임 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단어 (벤트, 보안실 등)
    •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거나 거의 쓰이지 않는 게임 용어 (확시, 경크 등)
    • 거짓말이 허용됨
  • 게임룰
    • 특정 캐릭터를 근거 없이 함부로 임포스터로 의심하지 않음
      • 근거 없는 주장이 때때로 허용됨
    • 임포스터에 의해 사보타지가 발생하면 미션을 제쳐두고 사보타지를 해결하러 감

 

게임 내 awareness information

(왼쪽) 게임방에서 대기중 (가운데) 임포스터의 플레이 화면 (오른쪽) 크루원의 플레이 화면
(왼쪽) 지도 (오른쪽) CCTV

  • 게임방
    • 게임 설정값 (이속, 긴급회의 횟수, 시야거리 등)
    • 대화창 업데이트 여부
    • 게임방 코드, 게임방 공개 여부
    • 참여 인원 수 및 참여중인 캐릭터
  • 게임 중 (크루원, 임포스터 공통)
    • 'Report' 버튼 활성화/비활성화 (명도)
    • 지도 위 느낌표 - 미션 명시
    • CCTV, 어드민 - 타 캐릭터 위치 파악
  • 게임 중 임포스터
    • 'Kill' 버튼 활성화/비활성화 (명도, 숫자)
    • 'Vent' 버튼 활성화/비활성화 (명도)
    • 'Sabotage' 가능 여부 (명도, 독립적인 화면에서 구성)
    • 'Report' 버튼 활성화/비활성화 (명도)

(왼쪽) 게임 중 생존 캐릭터의 회의/투표 화면 (가운데) 게임 중 사망 캐릭터의 회의/투표 화면 (오른쪽) 게임 중 회의 내 대화창

  • 게임 중 회의
    • 각 캐릭터 닉네임 및 색상
    • 각 캐릭터의 생존 상태, 나의 생존 상태
    • 각 캐릭터 투표 여부
    • 시체 신고자/긴급회의 소집자
  • 게임 중 회의 내 대화창
    • 대화 업데이트 내용
    • 각 캐릭터 투표 여부

visualization

(왼쪽) 사보타지 상황 (오른쪽) 미션 위치

  • 사보타지가 발생하면 화면 전체와 사보타지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빨간색으로 깜빡임
    • => 긴급상황, 빨리 해결해야 하는 상황 암시. 미해결 시 크루원 사망
  • 액션을 취할 수 있는 물체에 다가가면 물체의 테두리를 강조하거나 색상 변경
  • 화면 하단 버튼에 해당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는 위치에 가까워지면 버튼의 명도가 진해짐
    • => 특정 액션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효과적으로 전달

 

유저 - 게임/유저 - 유저 상호작용

(왼쪽) 생존 캐릭터가 플레이 중일 때 대화창 없음 (가운데) 사망 캐릭터가 플레이 중일 때 대화창 존재 (오른쪽) 회의 중에는 대화 가능

유저 - 게임

  • 소리 정보, 시각 정보 전달

유저 - 유저

text

  • 대화가 가능한 시점이 엄격히 정해져 있음
    • 시체를 발견했거나 긴급회의를 소집했을 때만 가능
    • 시간 제한 존재
    • 일반적으로 긴급회의 소집은 기회가 제한적임
    • 현실에서도 대화가 항시 무조건적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타협의 여지가 있음.
      • 강의 도중 교수님의 말을 가로채어 말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지만 양해를 구하면 말을 할 수 있음
  • 대화창에서 적극적으로 협동
    • '같이 다니자', '확시 봐줘' 등의 요청
    • 타 캐릭터의 확시 등을 증언하며 서로의 결백을 증명
    • 서로의 동선을 확인하려는 의지 => 임포스터 색출 의지
    • 임포스터는 동지 임포스터가 범인으로 몰릴 때 변호 하기도 함

움직임

  • 게임 중 대화가 불가능할 때 확인 가능한 정보들로 협력
    • 타 크루원이 미션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미션 게이지가 상승하는지 확인
    • 확시 미션을 지켜봄
    • 주변에서 상하좌우 움직이며 따라오라는 제스처를 취함

interaction mode 간 변경

(왼쪽) 게임 중 회의에서 투표, 대화창 변환 (오른쪽) 게임 플레이 중 지도 아이콘을 누른 화면

  • 각종 버튼 단축키로 사용 가능 (PC 기준)
  • 시체 신고, 긴급회의 소집 시에 회의/투표화면으로 자동전환
  • 말풍선 아이콘을 눌러야 대화에 참여 가능
    • 대화 도중에는 투표, 생존 상태 확인, 투표자 확인이 어렵거나 불가
    • 투표 중에는 대화 내용을 알 수 없음
  • 지도 확인 중에는 실제 이동 위치가 잘 보이지 않음

 

개선점

 

실시간 채팅을 통한 소통의 한계와 정보 부족으로 인한 소통의 비경제성

  • 대화창에서는 캐릭터의 생존 상태를 확인하기 어려움
  • 채팅의 특성 상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적, 말로 하는 소통보다 즉각성이 떨어짐

 

  • 지도 확인 중 이동이 어려움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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